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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 여행, 가덕도 배편, 가덕도 교통 완벽정리

newyork australia 2023. 7. 27.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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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포스팅에서는 가덕도 여행, 가덕도 배편, 가덕도 교통을 최대한 자세히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가덕도 여행, 가덕도 배편, 가덕도 교통 완벽정리

 

 

 

 

 

 

 

가덕도 여행, 가덕도 배편, 가덕도 교통 정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알려드리니 가덕도 여행에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섬여행을 즐길 때에는 무엇보다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수영과 해양 활동 시 생명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산책이나 하이킹 시 안전한 경로를 선택해야 합니다. 섬여행은 인기가 많은 지역의 경우 숙소, 식당등의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미리 사전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파악해야 하며 필요할 경우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합니다. 또한 섬여행 시 여객선은 기상상황등 여러상황에 따라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수시로 배편 정보를 확인하시고 무엇보다도 신분증이 있어야 여객선 이용이 가능하니 신분증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섬지역은 신용카드 결제가 안되는 곳도 많으니 현금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덕도 여행, 가덕도 정보(섬 여행 정보)

 

부산 가덕도는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속하는 섬으로, 동경 128°49′, 북위 35°02′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섬은 남해안으로 흘러드는 낙동강 하구의 서쪽 해상에 자리하고 있으며, 면적은 약 20.78, 둘레는 약 36㎞로 부산광역시에서 가장 큰 섬입니다.

 

가덕도의 역사는 선사시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살기 시작한 곳으로서, 조선 시대에는 군사 기지와 성을 축조하며 병기를 만들던 곳집이 있었습니다. 특히 1544(조선 중종 39) 가덕진과 천성진을 설치한 이후로 해상 교류 및 군사적으로 중요시되었습니다. 임진왜란 때도 전투가 치열하게 벌어진 곳이었습니다.

 

가덕도는 지형적으로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으며, 동쪽과 남쪽 해안은 단조로운 반면 서쪽은 소규모의 곶과 만이 연이어져 있어 드나듦이 심합니다. 해안선은 암석 해안이 대부분이며, 동쪽과 남쪽 해안은 높이 100m 이상의 해식애를 이루고 있습니다. 섬 전체가 하나의 고기복 산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천가산, 연대봉, 국수봉 등의 산이 발달해 있습니다.

 

주요 산업은 농업과 수산업으로, 총 가구의 50% 정도가 어업에 종사합니다. 유자를 비롯하여 콩, 양파, 마늘 등의 농산물이 생산되며, 특히 가덕 대구는 유명한 어종으로 미식가들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부산 신항만 건설로 인해 가덕 대구의 멸종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가덕도는 다양한 문화 유적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덕도 등대는 1909년에 건립되어 부산의 관광명소로 자리잡았으며, 다양한 문화재들도 있습니다.

 

가덕도와 육지를 연결하는 배편이 운행되고 있었지만, 최근 손님 감소로 인한 경영난으로 인해 운항 중단이 예정되어 가덕도와 육지를 연결하던 배편은 완전히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가덕도 내 일주도로의 확장 및 정비 계획이 있으며, 가덕도 주민들과 관광객들의 편의를 고려한 노선은 유지될 예정입니다. 진영해운사는 가덕도 주민들의 안전운항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가덕도 배편 시간표, 요금, 차량선적 요금, 가덕도 교통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가덕도 여행, 가덕도 배편, 가덕도 교통 완벽정리

 

 

 

 

 

 

2009년에 부산 강서구청과 진영해운사는 부산 신항과 가덕도 사이를 연결하는 배편 노선인 두문ㆍ천성대항외양포를 경영난으로 인해 운항을 중지할 예정임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으로 인해 가덕도와 육지를 연결해 온 70여년간의 배편 역사가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이전에는 2009 6월에도 부산 가덕도의 관문인 선창과 녹산 선착장을 하루에 왕복 12차례 운항하던 배편이 경영난으로 인해 도선 운항을 중지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진영해운사는 하루에 약 20∼25명 정도의 가덕도 주민이 이용하는 가덕도와 신항 사이의 배편을 도선으로 운항하다가 이를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가덕도 내 천성대항외양포를 잇는 하루 6회 왕복 노선은 가덕도 주민들의 불편을 고려해 그대로 유지하기로 하였습니다.

 

당시 가덕도 내에는 입구인 선창에서 천성까지는 마을버스가 운행되어 주민들과 관광객들을 운송하고 있지만, 천성부터 대항, 외양포 구간은 도로가 좁고 위험하기 때문에 대중교통 수단이 진입하지 못했습니다.

 

강서구청은 2011년까지 가덕도 내 일주도로(장항천성외양포) 9.17㎞ 구간을 확장 및 정비할 계획입니다. 이로 인해 가덕도 내 도선 운항이 향후 2∼3년 정도 계속될 예정이며, 진영해운사 김태목 대표는 "3대째 이어온 도선 영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어 안타깝다" "끝까지 안전운항에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현재도 가덕도 배편은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정비 계획을 통해 더욱 원활한 운행이 기대됩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위치한 가덕도는 면적이 20.78㎢로 부산에서는 대저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섬입니다. 이 섬은 영도면적의 약 1.5배에 해당하며, 부속 도서로는 북쪽에 눌차도가 있습니다.

 

가덕도는 북쪽으로 강서구 녹산동과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와 인접하고, 서남쪽으로는 거가대교를 통해 경상남도 거제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부산신항 개발로 인해 육지와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가덕도의 행정구역은 법정동인 성북동, 동선동, 눌차동, 천성동, 대항동으로 나뉘며, 이들을 행정동인 가덕도동이 관할합니다. 동 주민센터는 성북동에 위치하며, 강서구청 천가출장소도 이곳에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가덕도는 한적한 어촌 섬마을이었습니다. 눌차교가 2009년에 개통되면서 육지와 이어지게 되었고, 선창마을과 녹산선착장 간 운항하던 도선은 폐지되었습니다. 이후 부산신항만 남측부두와 거가대교 개통으로 육상교통이 더욱 활발해지면서 가덕도의 교통 상황이 변화했습니다. 또한 동남권 신공항 예정지로 지목되어 가덕도의 전망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가덕도는 다른 강서구 지역과 달리 낙동강 삼각주로부터 연약지반 형성이 적으며, 바위섬으로 특이한 지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람이 매우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제주도와 비슷한 기후적 특성을 보여줍니다.

 

2022년에는 부산시에서 가덕도신공항을 위한 특별법에 포함된 공항 반경 10km 이내에 위치한 신도시 개발을 추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까지 가덕도의 개발 계획에는 가덕도 에어시티라는 가칭이 있으며, 실제로 신도시가 조성되면 가덕도의 지도가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가대교를 제외하면 구형도로는 왕복 1~1.5차선 수준의 교행이 어려운 도로가 많고, 신작로도 왕복 2차선 도로 수준일 정도로 가용면적이 좁은 섬입니다. 이러한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가덕도는 독특한 교통 상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덕도 대중교통

부산광역시 휘장과 가덕도를 경유하는 버스 노선은 58선창 5201009급행, 선창2000급행, 경유강서1마을, 강서17마을이 있습니다. 이러한 버스 노선들은 가덕도의 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주요한 교통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덕도 철도

가덕도는 현재 철도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부산신항선은 화물 운반만 하고 있습니다. 도시철도는 예전에 가덕도 종점의 부산 도시철도 5호선이 계획되었으나, 1997년 외환 위기로 인해 백지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부산 도시철도 5호선 연장 가능성과 송도선 연장 가능성이 다시 거론되고 있습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이 확정되면, 언젠가는 공항과 시내를 연결할 공항철도 역할을 할 노선이 필요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역할을 맡을 수 있는 두 노선 중 어느 것이 선택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부산 도시철도 5호선이 연장된다면 김해 혹은 양산 - 북구 - 사상구 - 사하구 - 공항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송도선이 연장된다면 도심 - 서구 - 사하구 - 명지신도시 - 공항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부산신항선을 복복선화하고 전철화한 후에는 울산, 창원, 김해, 양산, 거제, 밀양, 대구, 포항, 구미, 경주, 경산 등 배후 도시들과 공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건설과 고속철도 건설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철도 건설이 가덕도의 교통 상황을 개선하고 주변 도시들과의 편리한 이동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가덕도 여행, 가덕도 배편, 가덕도 교통은 가장 최신 업데이트된 정보를 정리하여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가덕도 여행, 가덕도 배편, 가덕도 교통은 향후 사정에 따라 변할 수도 있으니 해당 포스팅은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라며 가장 최신 정보는 지자체 홈페이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또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란풍선 여행사들의 여행 정보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니 함께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덕도 배편 정보는 여행 당일의 기상 상황, 선박사정, 여객선터미널 사정 그리고 여름(하계), 겨울(동계)에 따라 출항 여부와 시간표등이 변동이 될 수 있으니 가장 최신 배편 시간표는 한국해운조합의 가보고싶은섬 홈페이지나 어플 또는 아래 최신 배편 확인하는 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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